소심증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마로니에 조회 1회 작성일 2020-10-20 12:00:21 댓글 0

본문

[193회] 소심하고 예민한 내 성격…혹시 불안장애?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알약톡톡2의 가애란입니다. 여러분께서는 얼마나 자주, 어느 정도 불안을 느끼시나요? 적절한 불안은 미래를 더욱 철저하게 준비하게 하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지나칠 경우에는 우리 정신 건강을 해치는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 알톡2에서는 불안장애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봅니다. 불안장애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 나눠봅니다 고려대 안암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조철현 교수님 모셨습니다.

Q.우리가 흔히 마음이 조마조마하고 걱정스러울 때 불안하다고 이야기를 하는데요. 의학적으로 봤을 때 불안은 어떤 상태인 건가요?
A.일단 일반적으로 우리가 불안하다고 하는 것은 정상인이라면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감정적인 반응이거든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정신과적으로는 이 불안함으로 인해서 그 사람이 좀 더 잘 준비를 할 수 있다든가 그런 어려움을 대처할 수 있는 좋은 자극제로서 여겨지는데요. 이 불안함이라는 게 그런 어떤 대비책이나 자극제로서의 역할이 아니라 그것을 좀 뛰어넘고 삶을 압도하고 그것으로 인해서 오히려 여러 가지 신체 증상을 경험하는 어떤 불안의 대상이 심지어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불안으로 인해서 고통을 받는 그런 상황들을 보통 우리가 병적인 의학적인 불안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Q.그런데 우리가 요즘에는 불안장애를 앓고 있다라고 고백하는 연예인들이 늘어나면서 불안장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거든요. 불안과 불안장애 어떤 차이가 있는 건가요?
A.불안 장애로 보통 경험을 하시는 분들은 그 불안이 너무 강하다든가 그 불안 너무 오래 지속이 된다든가 또는 그 불안은 이미 사라졌지만 계속해서 불안 증상을 경험하는 분들은 이제 불안 장애를 앓고 있다고 보고 있고요. 그 증상이나 시기에 따라서 여러 가지 명칭의 어떤 세부 불안장애 진단을 내릴 수가 있고요. 그것을 통해서 우리가 어떤 진단적인 평가, 적절한 치료 이런 것들을 해볼 수가 있습니다.

Q.최근에 아무래도 사건 사고 소식 중 흉악범죄 소식이 잇따르면서 불안해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그렇다보니까 이게 보편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불안인가 아니면 나도 불안장애를 경험하고 있는 것인가 좀 혼동이 될 수 있는데요. 이 정도는 정상 범주에 들어간다고 볼 수 있을까요?
A.최근에 일어났던 흉악한 범죄들 그리고 그로 인한 불안감의 증폭들은 기본적으로 사회 안전망이 제대로 보장이 되지 못 한다는 막연한 불안감, 피해자의 후보가 될 수 있다는 불안감 때문에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반응이라고 생각을 해볼 수가 있겠습니다. 그렇지만 그 불안의 대상을 불명확하게 아주 쉽게 말하면 실루엣만 보고 이 불안을 마치 불안의 대상을 괴물처럼 만들어 놓으면 불필요한 불안을 겪게 되고 그것이 마치 전염병처럼 확 퍼지게 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불안을 기반으로 해서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지 않으면 이것은 병적인 불안으로 갈 가능성도 있는 거죠.

Q.주변에서는 불안함을 느끼는 것에 대해서 질병으로 보지 않고 소심해서 그렇다, 예민해서 그렇다, 니 성격 때문이야 라고 말하는 경우도 많거든요. 성격 탓으로 볼 수 있는 걸까요?
A.물론 그런 불안을 쉽게 느끼시는 분들이 불안장애로 진행이 되실 수는 있겠지만 그 성격이 반드시 불안장애로 이어지지는 않고요. 실제로 이 불안장애이신 분들은 머리에서 뚜렷한 어떤 변화가 있거든요. 예를 들면 신경전달 물질 같은 경우는 세로토닌이나 노르에피네프린, 가바 같은 신경전달 물질의 균형이 깨지는 양상들을 보이게 되고요. 또 뇌의 어떤 구조상으로도 뇌의 어떤 감정을 처리하는 변연계라든가 그리고 뇌의 전두엽, 또는 측두엽 그래서 이제 어떤 상황들을 해석하고 판단을 내리는 그런 부분에서 좀 이상이 있다고 실제로 연구 결과들이 계속 반복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Q.일반적으로 불안을 느꼈을 때 신체 변화를 생각해 보면 걱정 때문에 나타나는 심장 두근거림 정도라고 생각을 할 수가 있는데요. 불안장애로 인해서 나타나는 신체 변화는 어느 정도인건가요?
A.내 몸에서 가장 핵심적인 기능들은 내 생각이 어떠
무한배터리 Infinite battery : 저는 30대 후반에 주식으로 5억을 잃고 우울증과 불안장애를 겪었지만, 이겨내고 지금은 이 경험을 바탕으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죠. 힘내세요.
센딤- : 갑자기 잘 있다가 숨이 턱 막히는 기분과 함께 눈물이 나와요.. 불안해하고 있는 나를 보며 불안해요
티키타카 : 저돈데ㅜㅜ
저 원래 외향적인데 초딩때부터 애들한테 버림받고 상처를 많이 받아서 소심하고 내향적이고 불안장애 수면 장애를 겪고 있어요
Crystal k : 집중보다가 자료화면 약사보고 우웩
ugugugugu aaa : 바람이 무서워서 항상 불안하고 다리를 덜덜덜 떨어요 ㅜㅜ]
임해빈 : 불안장애인것같아욤...ㅜ
애초에 불안한걸 아니까 찔려서 동영상 본거 지만

[팀 이이제이] 참나원 23회 소심증

참나원 23회 소심증

요가23 불안증, 소심증



... 

#소심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170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m-vision.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